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명도섬 여행 후기: 숨겨진 비경, 푸른 바다

by 트렌드가이드 2024. 12. 14.

숨 막히는 절경, 군산 명도섬 여행 후기: 푸른 바다와 기암절벽의 아름다운 만남!  고군산군도의 숨겨진 보석, 명도섬을 방문해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었어요. 맑고 푸른 바다와 깎아지른 듯한 절벽, 그리고 섬 곳곳에 숨겨진 이야기들이 어우러져,  정말 황홀한 시간이었답니다.  지금부터 제가 경험한 명도섬의 매력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어요.

 

명도섬, 이름의 유래와 섬의 매력


명도(明島)라는 이름은 섬의 모양이 마치 해와 달이 합쳐진 듯하고, 물이 맑고 깨끗하다는 의미에서 유래했다고 해요. 실제로 섬에 도착해서 본 바다는 정말 맑고 푸른 빛깔이었어요. 감탄이 절로 나올 정도였죠!

 

0.47㎢의 작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다채로운 자연 경관과 풍부한 해양 자원을 자랑하는 곳이에요.  2010년 기준으로 약 20여 가구, 78명의 주민들이 주로 어업과 약초 재배로 생계를 꾸려나가고 있다고 하네요. 자연과 함께하는 삶이 눈앞에 그려지는 것 같았어요.

 

특히 명도는 다양한 약초가 자생하는 약산으로도 유명해요.  섬의 청정함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죠.  아름다운 해안 절벽과 기묘한 바위들은 훌륭한 관광 자원이고, 봄과 가을에는 갯바위 낚시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북적일 정도래요.

 

저도 바다의 맑은 물과 아름다운 경관에 푹 빠져 긴 시간을 보냈어요. 정말 잊을 수 없는 시간이었죠.  이런 아름다운 자연 환경 덕분에 앞으로 더 많은 관광객들이 명도섬을 찾을 것 같아요.

 

2023년 3월 3일, 나만의 명도섬 여행 코스


2023년 3월 3일, 저는 장자도 여객선 터미널에서 오전 11시 배를 타고 명도섬으로 향했어요.  약 35분의 항해 끝에 도착한 명도섬에는 생각보다 많은 펜션들이 있더라고요.

 

마치 잘 정비된 펜션 단지처럼 보였는데,  곧 완공될 4개의 인도교를 통해 말도, 방축도 등 인근 섬과 연결될 것을 고려한 개발이 아닌가 싶어요.

 

저는 명도항에서 시작해서 정자, 오진여 체험 경관 전망대, 송전탑 쉼터, 구렁이 전설 전망대를 거쳐 마을을 둘러보는 코스로 여행했어요.

 

정말 조용하고 한적한 섬이라 자연과 마주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었어요.  오진여 전망대에서는 방축도와 광대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었지만, 역광 때문에 사진 찍기가 조금 어려웠어요.

 

송전탑 쉼터는 아직 정비가 덜 된 상태였지만, 전망대가 조성된다면 더욱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명도 여행의 하이라이트였던 구렁이 전설 전망대!

 

마치 구렁이가 똬리를 튼 듯한 독특한 형태의 전망대에서 바라본 보농도와 말도의 절경은 정말 잊을 수 없어요.  미개통 인도교가 완공되면 도보 여행으로 이어지는 섬들의 아름다움을 더욱 쉽게 경험할 수 있겠죠.

 

명도섬의 매력: 푸른 바다와 기암절벽의 조화


명도섬의 가장 큰 매력은 맑고 푸른 바다와 깎아지른 듯한 절벽의 조화라고 생각해요. 섬의 대부분 해변이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어 아찔하면서도 아름다운 해안 경관을 자랑하죠.

 

하지만 안전에 유의해야 해요. 절벽 근처에서는 조심스럽게 이동하고, 위험한 곳에는 절대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명도의 바다는 정말 맑고 깨끗해서 바닷속이 다 보일 정도였어요. 해와 달이 합쳐진 듯한 섬의 모습과 깨끗한 바다가 어우러져 '명도'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유를 알 것 같았어요.

 

사진으로는 담을 수 없는 섬의 아름다움이 있었어요.

 

명도섬의 숨겨진 이야기: 전설과 역사


명도섬에는 흥미로운 전설과 역사가 많이 있어요.  임진왜란 당시 왜구의 침입을 감시하던 쌍눈 바위와 노적 바위, 그리고 바다에 나간 남편을 기다리다 바위가 된 여인의 슬픈 전설 등이 전해져 내려오죠.

 

이런 이야기들은 명도섬 여행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요. 섬 곳곳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했어요.

 

섬 주민들의 삶과 역사가 깃든 이야기들은 섬 여행의 또 다른 즐거움이었답니다.

 

명도섬의 현재와 미래: K-관광섬으로 도약


군산시는 명도를 포함한 말도, 방축도를 K-관광섬으로 육성하기 위해 2026년까지 115억 원을 투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트레킹 캠핑장, 숲놀이터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고, 트레킹 코스 개발과 섬 마을 주민학교 운영 등을 통해 관광 콘텐츠를 확충하고 지역 주민과 함께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래요.

 

명도섬은 이미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갖춘 곳이지만, 이러한 개발 계획을 통해 더욱 매력적인 관광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돼요.

 

곧 완공될 인도교는 섬들을 연결하는 새로운 관광 루트가 될 것이고, 고군산군도 전체의 관광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 같아요.  명도섬의 잠재력은 정말 무궁무진하답니다.

 


한눈에 보기


위치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말도리
면적 약 0.47㎢
특징 맑은 물, 청정 자연, 아름다운 해안 절벽, 다양한 약초 자생
교통 군산항 출발 여객선 (방축도 경유)
관광 개발 K-관광섬 육성사업 (2026년까지 진행)

항목 내용

 

명도섬 여행 후기: 마무리하며


이번 명도섬 여행 어떠셨나요?  푸른 바다와 기암절벽의 아름다움, 그리고 섬 곳곳에 숨겨진 이야기들이 여러분의 마음에 좋은 기억으로 남았으면 좋겠어요.

 

다음 여행지는 저희 블로그의 다른 고군산군도 여행 후기를 참고하시거나,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다른 매력적인 섬들을 찾아보세요!  더 많은 섬 이야기와 여행 정보를 원하신다면 블로그 구독을 부탁드려요!

 

QnA

Q1. 명도섬으로 가는 배는 어디서 타나요?

 

A1. 군산항에서 출발하는 여객선을 이용하면 돼요. 방축도를 경유해서 운항해요.

 

Q2. 명도섬에서 주로 할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A2. 낚시, 특히 봄, 가을의 갯바위 낚시가 인기래요. 아름다운 해안 절벽과 기묘한 바위들을 감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Q3. 명도섬의 숙박시설은 어떤가요?

 

A3. 최신식 펜션들이 많고,  지금도 펜션 건설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에요.  곧 완공될 인도교를 통해 인근 섬과 연결되면 더욱 많은 숙박시설이 생길 것 같아요.